JAW JOINT THERAPY
턱관절치료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입 벌리기, 저작, 말하기 등의 턱관절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것
- 원인
-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는 나쁜 습관, 외상, 교합 부조화, 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나쁜 습관으로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다른 물체를 물어뜯는 행위, 평소에 이를 꽉 깨문다거나 이를 갈며 자는 잠버릇,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편측저작), 입을 너무 자주 크게 벌리는 행위 등이 있다.
턱 괴기,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 등도 턱관절 장애를 가져오는 나쁜 습관으로 꼽힌다.
- 증상
-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통증을 들 수 있는데,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때 양쪽 귀 앞의
아래턱뼈와 저작 근육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입을 열 때마다 턱 관절에서 소리가 나며(관절 잡음),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된다(하악운동 제한).
- 치료
- 턱관절을 구성하는 조직은 일단 손상되면 회복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턱관절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무리한 충격으로부터 턱관절을 보호하고 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기본 방향이며, 그 후에 증상에 따라 적절한 교합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행동요법 등을 시행하게 된다.
- 01교합안정장치(스프린트) 요법
- 이갈이와 이 악물기는 턱관절 질환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교합안정장치(스프린트)를 장착하여
이가 맞물릴 때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머리와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치아를 보호한다.
- 02약물치료
- 증상이 심할 때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비마약성 진통제, 근이완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등이 처방된다.
이외에 심한 근육통이나 근경련이 있는 경우 근 긴장을 풀어주는 보톡스 주사가 도움이 된다.
- 03물리치료
- 근 경축에 대해서는 적절한 물리치료와 운동요법이 필요하다.
냉온습포, 초음파치료, 경피성 전기신경자극, 전기침자극 요법으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동통을 조절한다.
- 04운동요법
- 턱관절을 편하게 하고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방법이다. 턱 근육에 통증이 생기면 근육에 대한 충분한 휴식과
함께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근육에 축적된 노폐물이 신속히 제거되도록 한다.
- 05행동요법
- 나쁜 자세, 이갈이, 이 악물기, 편측저작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06바이오피드백
- 근육이 긴장하면 이에 대한 신호가 환자에게 전달되어 본인 스스로 근육이완상태를 유지하도록 훈련할 수 있다.